지오지브라와 통계(오스트리아) 사례
통계를 교육하는 것인가? [br]통계를 배우는 것인가?[br][br]이에 대하여 관점의 차이가 있다. [br]통계를 교육하는 것은 교사의 측면에서 바라본 것이고, 통계를 배우는 것은 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본 것이다. [br][br]지금까지 우리는 통계를 교육하는 입장에 있었다. [br]당장 사용할 수 없는 수많은 개념과 공식을 학생에게 제시하고 그 공식을 사용하여 수능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다. [br][br]아래의 동영상은 오스트리아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사례이다. [br]학생의 프로젝트 학습에 지오지브라를 사용하는 모습이 나온다. [br]한 학생은 달리기 기록과 멀리뛰기 기록의 상관관계를 직접 구하는 모습이 나온다. [br][br]아직 우리나라의 교육에서 이와 같이 하기에는 쉽지 않겠지만 앞으로 점차적으로 변화될 것을 기대해 본다.
나의 세계, 나의 수학!(한글 자막)
줄기와 잎 그림
탐구
다음은 여러분이 다니고 있는 중학교에 근무하시는 선생님의 나이를 조사한 자료입니다.[br]이 자료에 대하여 줄기와 잎 그림을 그려봅시다.
통계적 확률
주사위를 여러 번 던져 나오는 수를 모두 기록한다고 해 봅시다. 그런데 그것을 여러 번 시행하는 것은 무척이나 번거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. 이번 탐구에서는 지오지브라의 기능을 사용하여 주사위를 던진 것과 유사한 자료를 얻고 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.
탐구 1
지오지브라의 스프레드시트 창의 한 셀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1부터 6까지의 수 가운데 임의의 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.
랜덤[ 1 , 6 ]
그 다음 그 셀을 선택하고 셀의 끌개(handle)을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여러 셀에서 1부터 6까지 임의의 수가 생성됩니다. 이는 주사위를 여러 번 던진 것과 같습니다. [br][br]이 자료를 분석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토의해 봅시다.
탐구 2
스프레드시트 창의 셀 100개에 대하여 랜덤의 수를 생성합니다.
스프레드시트 창의 셀 500개에 대하여 랜덤의 수를 생성합니다. [br]이 자료에 대하여 일변량 분석을 시행하고 자료의 경향에 대하여 토의해 봅시다.
표본비율의 분포
탐구 1
다음 상황에 대하여 지오지브라에서 모의실험 해 보자.
상황
앞면과 뒷면이 나올 확률이 1/2로 같은 동전을 260번 던지는 시행을 50회 반복한 다음 각각에서 앞면이 나온 비율을 점그림으로 나타내고 이로부터 알게 된 점을 서로 이야기해 보자.